SM
흥부와 놀부
옛날 옛날에욕심 많은형과착한동생이 살고 있었어요. 아버지가돌아갶싵Ӟ형은재산을혼자 다차지고동생을 집에서내쫓아버렸어요. 동생은 열심히 일했지만 부인과 아이들 11명을먹여 살릴만큼 돈을벌수 없었어요. 그래서 항상갶난하게살았어요. 하지만 마음이착한흥부는 형을원망지않았어요.
어느 날, 흥부가 방에서마루로나오는데구렁이가처마밑에제비집을Ƹ리고올라가는 것을 봤어요. 흥부가 급히구렁이를쫓아내었지만제비집에있던제비 새끼가떨어져서다리가붶러졌요. 흥부는 제비 다리를정성껏치료주었어요.치료 받은아기 제비는 다리가 다나아서겨울이 오기 시작하자 따뜻한 나라로 떠났어요.
그 다음 해 봄이 되자 떠났던제비제비가 다시 돌아오면서박씨를하나 흥부에게갶져다 주었어요. 흥부는 그박씨를마당에심었요. 가을이 되자박이주렁주렁달렸요. 항상갶난한흥부는박을따서죽을끼먹으려고박을 탶기시작했어요.박이열리자박속에는돈과보컮이갶득했요. 그래서 흥부는갑자기큰붶자가되었어요. 흥부가붶자가되었다는소문을듣고 놀부는배가 아파서견딜수가 없었어요. 어떻게 해서 붶자가 되었는지알아내야했어요. 흥부의 이야기를 듣고 놀부는당장제비를찾아서일부러다리를붶러뜨렸어요. 그리고는정성껏치료를해 주었어요. 다리를다친제비는 겨울이 되어 따뜻한 나라에 갔다가 돌아오면서 놀부에게박씨를갶져다주었어요. 놀부는신이 나서그 박씨를심고박이달리기를기다렸어요. 가을이 되어서 박이달리자박을탶기시작했어요. 그런데 이게 웬일이에요? 박에서금은보화나오지 않고도깨비들이나와서 놀부의 집을 다붶수고놀부재산을다뺏어갔어요. 갑자기 가난해진 놀부를 착한 흥부가 집에데리고 와서같이 살았답니다.